
건기식, 이제는 일상이 되다! – 유통업계가 주목하는 새로운 트렌드
최근 들어 건강기능식품(이하 건기식)에 대한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 뜨겁습니다. 예전에는 ‘영양제’ 하면 약국이나 일부 전문 매장에서만 볼 수 있었지만, 요즘은 다이소, 백화점, 편의점, 드럭스토어 등 일상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모든 유통 채널에서 건기식을 만날 수 있게 됐습니다. 오늘은 왜 이렇게 건기식이 인기인지, 유통업계에서는 어떤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지 쉽게 풀어보겠습니다.
다이소에서 제약사 건기식을 만난다?
이제 다이소 매장에서도 제약사에서 만든 건기식을 손쉽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최근 동국제약이 ‘마데카 리포좀 레티놀c’를, 안국약품이 ‘브이팩 남성용·여성용’, ‘콜린 미오이노시톨4000’ 등 다양한 제품을 다이소에 입점시켰습니다. 기존에 입점해 있던 종근당건강, 대웅제약, 디엑스앤브이엑스(DXVX)까지 포함하면 다이소에서 만날 수 있는 제약사만 무려 5곳에 달합니다.
이처럼 다이소가 건기식 유통의 새로운 채널로 떠오르면서, 소비자들은 더 저렴한 가격에 다양한 브랜드의 제품을 쉽게 비교·구매할 수 있게 됐습니다. 특히, 한 번에 여러 제약사의 제품을 한 곳에서 볼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입니다.
백화점도 건기식 경쟁에 뛰어들다
프리미엄 이미지를 갖춘 백화점도 건기식 시장을 놓치지 않고 있습니다. 현대백화점그룹은 글로벌 헬스케어 기업 ‘네슬레 헬스사이언스’와 손잡고, 목동점에 ‘네슬레 헬스사이언스 스토어’를 오픈했습니다. 이 매장에는 프리미엄 비타민 브랜드 ‘솔가’, 미국 1위 콜라겐 브랜드 ‘바이탈 프로틴’, 전해질 드링크 ‘눈(Nuun)’, 뉴질랜드 천연성분 기반 브랜드 ‘고헬씨’ 등 10여 개 브랜드, 140여 종의 건기식이 한자리에 모여 있습니다.
여기서 주목할 점은 단순히 제품만 진열하는 것이 아니라, 첨단 IT기기를 활용해 개인 건강 상태에 맞는 건기식을 추천해준다는 점입니다. CES 2024에서 혁신상을 받은 AI 기반 헬스케어 기기 ‘아누라 매직미러(Anura Magic Mirror)’를 국내 최초로 도입, 얼굴을 30초간 비추기만 하면 혈압, 맥박, 호흡, 피부나이, 당뇨·뇌졸중·고혈압 위험 등 20여 가지 건강 정보를 비접촉식으로 빠르게 분석해줍니다.
이렇게 얻은 건강 데이터를 바탕으로 각자에게 딱 맞는 건기식을 추천해주니, 맞춤형 건강관리 시대가 현실로 다가온 셈입니다.
드럭스토어, 편의점도 건기식 전쟁
건기식 시장의 성장세는 드럭스토어와 편의점에서도 두드러집니다. 대표적인 헬스&뷰티스토어인 CJ올리브영은 최근 2년간 이너뷰티(먹는 화장품) 매출이 연평균 30%씩 성장할 만큼 관련 상품을 대폭 강화하고 있습니다. 특히 건강에 신경 쓰는 여성 소비자들의 관심이 크게 늘면서, 건강과 아름다움을 동시에 챙길 수 있는 다양한 제품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편의점 업계도 건기식 경쟁에서 뒤처지지 않습니다. CU는 전국 5000개 매장을 ‘건강식품 특화점’으로 선정해 40여 종의 건강기능식품을 특화 진열하고, 유한양행, 종근당 등과 협업한 이중제형 제품 등 다양한 신상품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실제로 CU의 건강식품 매출은 2021년 대비 2023년에 137%나 급증할 정도로 인기가 높아졌습니다.
이마트24도 이중제형·액상 건강식품을 두 개 이상 구매하면 50% 할인하는 프로모션을 진행하는 등 소비자들의 선택 폭을 넓히고 있습니다.
왜 이렇게 건기식이 주목받을까?
이처럼 유통업계 전반에서 건기식에 열을 올리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코로나19 이후 건강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면서, 예방 차원의 건강관리가 일상화된 것이 가장 큰 배경입니다. 바쁜 현대인들이 손쉽게 건강을 챙길 수 있는 건기식의 매력에 빠진 것이죠.
또한, 다양한 유통채널에서 저렴하게, 혹은 프리미엄 제품을 맞춤형으로 경험할 수 있게 되면서, 건기식이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일상템’이 되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AI, IT 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추천 서비스까지 더해져, ‘내 몸에 딱 맞는’ 건강관리가 더욱 대중화될 전망입니다.
한눈에 보는 건기식 유통 채널별 특징
| 유통 채널 | 주요 특징 | | -------------- | ---------------------------------------------------------------------- | | 다이소 | 다양한 제약사 제품, 저렴한 가격, 접근성 우수 | | 백화점 | 프리미엄 브랜드, AI·IT 기반 맞춤형 추천, 다양한 글로벌 브랜드 집합 | | 드럭스토어 | 이너뷰티 특화, 젊은 여성 타깃, 트렌디한 건강관리 아이템 | | 편의점 | 24시간 접근성, 건강식품 특화점 확대, 간편 구매, 신상품 프로모션 활발 |
앞으로의 건기식 시장, 어떻게 달라질까?
건기식은 이제 특정 연령대나 건강에 특별히 신경 쓰는 사람만의 전유물이 아닙니다.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는 ‘일상 필수템’으로 자리 잡아가고 있습니다. 유통업계의 다양한 채널과 IT기술의 접목, 그리고 소비자 맞춤형 서비스가 결합되면서 앞으로 건기식 시장은 더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보입니다.
건강관리가 더 쉽고, 더 똑똑해지는 시대! 여러분도 가까운 매장에서 나에게 꼭 맞는 건기식, 한 번쯤 경험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